#ProtectCulturalHeritage

#ProtectCulturalHeritage

 

여러분은 ‘어이없는 트럭운전’에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나스카 문양이 훼손된 사건을 알고 계시나요?

페루가 자랑하는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나스카 유적지.

1천500∼2천 년의 역사를 지닌 것으로 평가받는 이 유적지는 해안 사막 위에 그려진 거대한 370개 식물과 동물 문양으로 이뤄져 있으며1994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런데 페루가 자랑하는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나스카 유적지의 문양이 트럭 운전사탓에 훼손된 충격적인 사례가 있었습니다.

2018년 한 트럭 운전사가 나스카 보호 지구에 세워진 경고판을 무시한 채 무단으로 난입했습니다.

그결과 가로 50m, 세로 100m 지역에 트럭 바퀴 자국이 깊게 남는 바람에 나스카 문양 3곳이 파괴됐습니다.

이런 어처구니 없는 잘못을 한 트럭 운전사는 타이어에 문제가 생겼는지 점검하려고 도로를 벗어나 나스카 문양 보호 지구에 들어갔다고 변명했습니다.

결국 경고판을 무시한 ‘어이없는 트럭운전사’에 의해 인류의 유산이 훼손된 탓입니다.

 

그런데 2020년 6월 대한민국에서도 이와같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전세계 어린이들에게 장난감으로 유명한 레고라는 브랜드를 들어본적 있을것입니다

레고는 어린이 장남감뿐만 아니라 전세계 곳곳에 레고랜드 공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레고랜드 공원을 운영하는 멀린 엔터테인먼트는 워릭 성, 런던의 마담 투소 박물관, 블랙풀과 버밍햄의 수족관 등과 같은 영국의 문화 유적지를 포함하여 17개국 70개의 관광 명소를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2020년 5월 대한민국 강원도는 전 세계의 레고랜드 공원을 운영하는 멀린 엔터테인먼트와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멀린 엔터테인먼트는 강원도에 있는 106만㎡ 크기의 고고학 유적지에 2021년에 완공을 목표로 레고랜드를 건설할예정입니다

 

또 약 3,000억 원(약 2억 6,500만 달러)을 들여 테마파크, 리조트 시설, 쇼핑 시설 등 복합시설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그런데 전 세계의 레고랜드 공원을 운영하는 멀린 엔터테인먼트와 한국의 강원도가

106만㎡가 넘는 최대 규모의 고고학 유적지를 파괴하고 그 자리에 레고랜드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중도 유적지의 문화유산 파괴 문제는 한국의 문화유산 파괴 문제가 아니라 인류 모두의 문화유산 파괴에 관한 문제입니다.

 

강원도 중도 유적지에 발굴된 선사시대 유물은 9,000여 점, 선사시대 집터는 1,266기, 선사시대 무덤은 149기로 세계적 규모의 선사 유적지로 세계에서 유일 무이합니다.

 

특히 중도 유적지는 매장문화재 발굴조사에서 청동기시대 주거지와 고인돌, 집터, 대형 환호등의 농경 유적이 발굴되면서 전세계 청동기시대 연구에 획을 그을 중요 유적입니다.

 

따라서 레고랜드가 건설된다면 아직 발굴되지 않은 세계적인 선사시대 유적들은 땅속에서 파괴될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과거 레고랜드 시행사는 중도유적지에 건설 쓰레기 투기 의혹을 받고 있으며,

레고랜드 건설과정에서 문화재 보존 지침도 지키지 않았습니다.

 

48개 고인돌이 집단으로 형성돼 세계적으로도 이례적이다는 평가를 받는 중도의 고인돌들은

비닐 포대에 담겨 옮겨지고, 심지어 고인돌 일부는 잡석으로 취급됐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초중고교대학생 15만명의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레고랜드에 파괴되는 한반도 최대 청동기 유적 문제를 전세계 외국인들에게 알리기 위해

세계적인 문화유산과 맞물려 중도 유적지 문제를 소개하는 글로벌 홍보 포스터를 제작했습니다

 

홍보 포스터는 ‘세계적인 유적지인 영국 스톤헨지,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 이집트 피라미드, 로마의 콜로세움, 프랑스의 베르사유궁전, 캄보디아의 앙코르 와트, 페루의 마추픽추를 허물고 그자리에 레고랜드가 세워진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라는 내용으로 세계인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의 중도 유적지에 대한 설명을 소개하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습니다.

 

반크 회원들은 이 디지털 포스터를 #ProtectCulturalHeritage 와 함게 SNS 로 전세계에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크 회원들은 앞으로 레고랜드에 의해 파괴되는 한국의 중도 유적지처럼

세계 곳곳에서 훼손되고 있는 세계 유산 문제를 널리 알리는 다양한 글로벌 캠페인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도 지역, 도시, 국가, 세계에서 훼손되고 파괴되는 인류 문화유산이 있다면 여러분의 SNS에 #ProtectCulturalHeritage 를 넣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인류의 문화유산을 지키고 보호하는 일, 여러분의 핸드폰 사진과 헤시 테그로 시작됩니다!